고객사례

[자란다] 스타트업 리크루터가 혼자서 8개월만에 57명을 채용할 수 있었던 방법

  • -

자란다, 자란다 채용, 스타트업 채용, 채용솔루션, 채용관리 솔루션, 고객사례
자란다, 자란다 채용, 스타트업 채용, 채용솔루션, 채용관리 솔루션, 고객사례

 

 

자란다, 자란다 채용, 스타트업 채용, 채용솔루션, 채용관리 솔루션, 고객사례
자란다 채용 매니저 김미준님

 

Q.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저는 자란다에서 채용을 담당하고 있는 채용 매니저 김미준입니다. 자란다에서 채용을 담당하기 전에는 작고 굵직한 기업을 다니다가 빙글에서 HR 오퍼레이션 매니저 역할을 역제안 받은 것을 시작으로 HR 커리어를 시작해 현재는 자란다에서 채용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자란다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려요.

 

A. 자란다는 아이들이 자라는 시간이 부모님에게도, 아이들에게도 가장 행복한 순간일 수 있도록 가정의 모든것을 책임지는 키즈 시장을 타깃한 데이터 기반의 매칭 플랫폼 서비스 입니다. 저희는 단순히 할아버지, 할머니의 육아와 학원을 벗어나 아이들의 놀이와 돌봄 그리고 배움을 바탕으로 아이의 성향에 맞춰 관심사를 분석해 각 가정의 개인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돌봄과 교육을 키즈 금융/ 키즈 액티비즈 등을 포함한 50조 키즈시장을 바라보며 다양한 플랫폼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달에 시리즈 B 310억 규모 투자도 마쳤습니다.

 

 

 

 

자란다, 자란다 채용, 스타트업 채용, 채용솔루션, 채용관리 솔루션, 고객사례
자란다 서비스

 

 

Q. 나인하이어 도입 이전에 자란다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채용을 진행하셨나요?

 

A. 나인하이어 도입 전에는 다른 많은 스타트업과 동일하게 엑셀, 지라와 타사의 솔루션을 함께 이용하여 채용 관리했습니다.

 

 

Q. 엑셀, 지라뿐만 아니라 타사의 솔루션을 이용 중이시다가 어떤 계기로 나인하이어를 도입하게 되셨나요?

 

A. 엑셀과 지라로 채용을 관리하다보니, 아무래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채용 퍼널별 지표관리가 순탄치 않았고, 지라의 경우에는 비개발자 직군에게는 어려운 툴이기에 최초의 워크 프로세스를 설정하지 않으면 잘못된 데이터가 추출되거나 원하는 데이터를 얻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데이터를 쌓고, 추출하는 데 하루 이상이 소요되는 경우가 있었고요. 타 채용 솔루션의 경우에도 대규모 채용에 더 알맞는 툴이다보니 스타트업의 채용에는 맞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퍼널별 데이터 관리와 지원자별 데이터 등의 채용 데이터 관리 기능이 우수한 나인하이어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또 요즘의 경우 채용 플랫폼에서 합격 메세지를 전달한다고 할지라도 지원자분들이 해당 채용 플랫폼의 앱 알람을 꺼두는 경우가 있어, 합격 사실을 인지 하지 못할때가 종종 생기곤 했습니다. 나인하이어에서는 지원자 중심의 프로세스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아 나인하이어를 도입하게 되었고, 현재까지 잘 사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Q. 채용 시장이 커지면서 채용(관리) 솔루션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요.
수 많은 채용(관리) 솔루션 중 나인하이어를 도입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가 있을까요?

 

A. 채용 퍼널과 데이터가 가장 투명하고,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솔루션이라는 점이 첫 번째로 좋았습니다. 두 번째로는 채용 담당자 이외에도 지원자부터 면접관을 포함한 내부 구성원 모두에게 사용하기 용이하고, 툴에 대한 거부감이 적도록 구현된 카카오톡 메세지 관리, 협업 메세지 기능, 카카오톡 자동 발신 기능 등이 인상 깊었습니다. 자란다에서 혼자서 채용을 하다보니 이런 기능들이 제 업무 시간을 효율적으로 줄여줄 수 있다고 판단해서 나인하이어에 제가 먼저 연락을 드렸었어요.

 

 

 

 

자란다, 자란다 채용, 스타트업 채용, 채용솔루션, 채용관리 솔루션, 고객사례
나인하이어 리포트 - 퍼널 그래프

 

 

Q. 현재 자란다에서는 나인하이어를 어떻게 이용 중이신가요?

 

A. 현재 자란다에서 모집 중인 포지션은 개발 직군 포지션을 포함해 동시에 22개 이상의 채용 포지션을 나인하이어로 관리 중이에요. 그리고 나인하이어 덕분에 입사 5개월 만에 자란다와 핏이 맞는 40명의 인재분들을 입사 시켰으며, 현재까지는 (8개월 동안) 총 57명으로 월 평균 7명 정도를 채용 시켰습니다.

 

 

Q. 나인하이어를 도입 후 어떤 점이 가장 달라지셨나요?

 

A. 데이터를 보면서 채용을 진행할 수 있어서 채용에 사용되는 회사 전체의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스타트업은 채용이 다한다고 말할 정도로 잘 설계된 채용이 중요한데요. 특히 퍼널별 리드타임이 길어지면 지원자가 이탈할 확률이 커집니다. 나인하이어 도입 이후에는 각 퍼널별 리드타임을 실시간으로 며칠이 지났는지 확인이 가능해져 3일 이내로 합격 안내를 드릴 수 있게 되었고, 그로 인해 초반 서류 단계에서 이탈하는 지원자분들의 숫자를 크게 줄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각 퍼널에서 지나치게 높거나 낮은 합격률을 확인한 후 이에 대한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조금 더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자면 “특징 퍼널의 통과 비율이 너무 높으면 다음 퍼널에서 면접이나 평가 등” 시간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요. 즉 너무 높은 합격률은 오히려 해당 면접관과 평가자 등 내부 구성원의 리소스를 낭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인하이어 도입 이후에는 해당 퍼널에 대한 평가 기준이 너무 낮거나 잘못된 경우를 추측해 볼 수 있었습니다. 또 퍼널별 합격률을 역산하여 개인의 주관이 아닌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준점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자란다, 자란다 채용, 스타트업 채용, 채용솔루션, 채용관리 솔루션, 고객사례
나인하이어 메시지 템플릿, 카카오 알림톡 맞춤 브랜딩

 

 

Q. 나인하이어에서 가장 만족하거나 추천하고 싶은 기능을 뽑는 다면?

 

A. 첫 번째로는 대시보드/리포트 기능입니다. 전체 채용 프로세스를 직관적이고, 원하는 기간별로 파악이 가능해 편리했습니다. 그리고 채용 전체 프로세스가 정리된 통계 그래프를 한 화면에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채용 전체 구체적인 KPI를 세울 수도 있어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메세지 템플릿 기능과 카카오 알림톡 맞춤 브랜딩입니다. 채용 팀이 추구하는 가치와 회사 소개를 지원자에게 한 번 더 리마인드 할 수 있고, 리타겟팅이 가능해 지원자분들에게 임팩트있는 자란다만의 채용 프로세스를 인지시킬 수 있었습니다. 나인하이어는 채용 프로세스 속 지원자와의 접점에서 좋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프로덕트를 제공해 주시는 것 같아요. 그래서 나인하이어를 통해 자란다 채용 경쟁력을 높일 수 있었고, 가장 만족한 기능 중 하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실제로 이번에 입사하신 개발자분들은 타 기업과는 비교할 수 없는 채용 프로세스였다고 말씀해 주셨고요.

 

 

 

 

자란다, 자란다 채용, 스타트업 채용, 채용솔루션, 채용관리 솔루션, 고객사례
자란다 채용 페이지

 

 

Q. 자란다에서 생각하는 채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리드타임과 면접의 퀄리티 입니다. 요즘 지원자분들은 A 기업에 합격하면 필히 B, C, D 기업에도 합격하신게 일반적인 상황이라, B, C, D 기업보다도 빠르게 역량이 높은 지원자들을 합류하게 도와드리려면 채용의 리드타임 관리가 필수입니다. 또 지원자 입장에서는 JD 와 면접의 수준으로 해당 기업을 평가할 수 밖에 없어 기업을 선택할 때 면접의 프로세스 체계 등이 좋지 않으면 불안해 하실 수밖에 없습니다. 지원자가 겪는 채용 프로세스에서 회사 전체의 문화와 이미지가 형성되기 때문에 자란다에서는 나인하이어를 통해 지원자가 가장 좋은 경험을 하실 수 있도록 체계적인 채용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나인하이어 도입을 고려하는 기업과 채용 담당자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작은 규모의 채용을 하는 곳일수록 나인하이어는 필수 툴이라고 생각합니다. 20~30명 정도 규모의 스타트업이라면 채용 리소스가 적을 수밖에 없어 채용 관리에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채용 공고 작성부터 각 채용 채널에 배포하고 이력서를 수집하는 과정만 해도 며칠이 걸리는데요. 하지만 스타트업일수록 타 기업에 비해 지원자를 우리 회사로 데리고 오는 힘이 필요합니다. 나인하이어는 지원자 경험을 고려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채용 담당자를 2명을 채용하는 것보다 오히려 채용 담당자 한 분이 나인하이어를 이용할 때 더 효율이 크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채용 경험이 주는 임팩트는 대기업 또는 타 스타트업을 가려는 지원자를 끌어당기는 힘이 있기 때문에 지원자 경험을 관리하기 위해서라면 나인하이어를 꼭 활용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란다, 자란다 채용, 스타트업 채용, 채용솔루션, 채용관리 솔루션, 고객사례

 

데이터와 플랫폼으로 아이들의 성장 시간을 혁신 중인 자란다에서

함께 성장 발판을 만들어 나가고 싶다면 지금 채용 페이지를 확인해 보세요!

나인하이어는 앞으로의 자란다의 성공적인 채용을 응원합니다!

 

자란다, 자란다 채용, 스타트업 채용, 채용솔루션, 채용관리 솔루션, 고객사례
자란다, 자란다 채용, 스타트업 채용, 채용솔루션, 채용관리 솔루션, 고객사례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